티스토리 뷰

요즘 너도 나도 주식에 빠져 있는 세상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멀쩡하게 다니던 회사를 때려치고 전업 투자를 한다는 사람들도 속출하고 있죠. 과연 그런 사람들은 주식 투자 운과 실력을 구분하고 있는 것일까요? 오늘은 주식을 실패하는 이유로서 운과 실력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1. 주식은 운일까 실력일까?

주식 투자에서 운이 중요할까요 실력이 중요할까요. 주식 투자를 오래 해왔던 분들이 대부분 하는 말이 바로 운칠기삼입니다. 운이 7, 실력이 3이란 얘기죠. 내가 아무리 실력이 좋아서 3의 성과를 내도, 실력이 전혀 없는 사람이 7의 성과를 낼 수 있는 곳이 바로 주식 시장입니다.

2. 주식을 실패하는 이유

주식 관련 책이나 유튜브에서 주식을 실패하는 이유로 가장 많이 꼽는 것이 운과 실력을 착각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시장 상황이 좋아서 얻어걸린 수익을 자신의 실력이라고 믿는 순간이 위험하다는 것이죠. 주식 시장은 자신의 예측을 확신하는 순간 무리한 베팅을 하게 되고 결국 나락을 빠지게 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3. 주식 투자, 어떻게 접근해야할까

주식 투자도 자신이 쓰는 시간 대비 얼마나 효율성이 있는지 확률을 따져봐야 합니다. 운이 7을 먹는 상황에서 우리는 10의 실력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적당히 3정도의 실력을 만들어놓고 나머지는 주사위를 굴리는 것이죠. 예를 들어 하루종일 주식을 공부하고, 밤낮으로 차트를 봐도 여러분의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은 30%도 안됩니다. 차라리 그 시간에 조금 더 생산적인 일을 하는 것이 이득인 것이죠.

4. 결론

즉, 주식은 운과 실력이 혼재되어 있고, 내가 지금 잘하건 못하건 운의 요소가 많이 들어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전업 투자자가 되어 모든 것을 쏟아야 하는데요. 아시겠지만 월 스트리트의 그 똑똑하다는 헤지 펀드 매니저들도 시장 예측에 실패하고 떨어져 나가는 곳이 주식시장입니다. 그정도로도 공부하지 않는 분이라면 일상 생활 유지하시고, 적당한 정도로만 주식에 시간을 쏟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