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나라 근대시대에 유명한 트로트 가수 중에 고운봉이라는 가수가 있습니다. 덕산온천에 선창 노래비가 세워질 정도로 유명한 가수이죠. 대표곡으로는 선창과 명동 블루스가 있습니다.

가수 고운봉은 1939년에 데뷔했어요. 고운봉은 1939년 ~ 2001년까지 가수 활동을 했습니다. 안타깝게도 향년 82세의 나이로 운명하였습니다. 당시 사망원인은 노환에 따른 뇌경색이었다고 하네요.

고운봉의 대표 앨범으로 유성기로 듣던 불멸의 명가수 Vol. 16 고운봉, 진방남, 송달협 편이 있죠. 이 앨범은 CD 형태로 발표된 앨범이예요. 앨범은 1970년에 출시되었고, 음반 출시 회사는 신나라뮤직였어요. 앨범 트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국경의 부두 – 고운봉 / 2. 아들의 하소 – 고운봉 / 3. 통군정의 노래 – 고운봉 / 4. 황포강 뱃길 – 고운봉 / 5. 들국화 – 고운봉 / 6. 모래성 탄식 – 고운봉 / 7. 선창 – 고운봉 / 8. 불효자는 웁니다 – 반야월 / 9. 마상일기 – 반야월 / 10. 기타줄 하소 – 반야월 / 11. 눈오는 백무선 – 반야월 / 12. 오동잎 맹서 – 반야월 / 13. 금풍년 은풍년 – 반야월 / 14. 국경의 버들밧 – 송달협 / 15. 산유화 – 송달협 / 16. 국경열차 – 송달협 / 17. 못생긴 영웅 – 송달협 / 18. 국경의 뱃사공 – 송달협 / 19. 만주신랑 – 송달협

고운봉의 종교는 개신교이예요. 가족으로는 아내와 슬하에 딸 1명이 있었습니다.

고운봉의 본명은 고명득 高明得입니다. 저는 고운봉이 원래 이름인 줄 알았는데, 찾아보니 가명이었네요. 고운봉의 출생지는 일제 강점기 조선 충청남도 예산군이예요.

고운봉의 더 자세한 프로필 확인